교육정보

 염마표 영어(조기영어교육 vs 신중론) 

엄마표 영어-초등영어교육 - 조기영어교육 vs 신중론

영어 조기교육


  엄마표 초등 영어 교육 언제 시킬지에 대해 말들이 많다. 

  그렇다고 정확한 정보도 없고, 무슨 근거로 조기교육을 시키고, 조기교육에 반대하는지 알 수도 없다.

  다만, 다양한 주장과 의견들이 많아 그런가보다 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둘다 그럴듯하기 때문이다. 

  이 글을 적는 이유도 나름대로 생각해 보기 위해서이다.

  우리 아이가 소중하기 때문에 부모라면 무엇에 근거하여 공부를 시키는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기영어교육 주장론과 반대론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먼저, 찬성론자들이다.

조기외국어 교육 찬성자들

1. 1950-60년대(최적 연령성), (결정적 시기설)

  -어른보다 욍국어를 빠르고 쉽게 배운다는 설


2. Chomsky, Slobin, Mcneil : 언어습득장치가 생득적으로 존재한다는 가설.

  -언어습득장치는 설명할 수 없는 블랙박스로 일반적으로 1.5세 ~6세 사이에 가장 완성하고, 13~14세 쯤부터 쇠퇴함.


3. Lenneberg(1967)

  -2세부터 사춘기(여:12~13세, 남:13~14세)전까지가 언어학습의 최적기 또는 결정적 시기라고 추정함.

  -출생 후 13세까지는 신경 근육 조직이 매우 유연한 반면, 사춘기가 지나면서 대뇌의 신경세포가 굳어지고, 언어 습득 능력도 점차 둔해져감.


4. Brown(1980)

  -모든 인간은 자신을 이해함에 있어 자아(ego)를 보호하려는 방어기제를 가짐.

  -어린이는 방어적 억제심리가 어른에 비해 적음.

  -주위 대상에 크게 의식하지 않고 언어적 이기심이 강해서 수업시간 전체를 자신의 것으로 이끌려는 욕구가 강하여 학습을 촉진시킨다고 봄.


다음으로 조기교육신중론이다.

조기교육신중론

  1. UNESCO 회의(1962, 1966)

  -조기외국어 교육에 대한 관찰기록과 경험적 보고들이 발표

  -외국어 교육을 일찍 시작하는 것이 늦게 시작하는 것보다 반드시 더 낫다는 점은 증명하지 못함.


  2. 캐나다의 몰입학습 프로그램(1960년대 말)

  -어린 아동들은 몰입학습에서 접한 것과 같은 종류의 자연스런 상황에서의 언어사용에 현저히 민감하게 반응함.

  -초기 몰입학습 프로그램의 실험결과를 통해 조기 외국어 교육의 효과성을 확실히 입증할 수 없음.


 3. Ausubel(1964)

  -어린이와 어른의 언어 습득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어린이가 어른 보다 더 낫다는 주장 수긍이 어려움.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중 형식적 조작기로 전환하는 10-11세 전후를 외국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 연관 시키는 가정은 타당함.

  -문법의 설명이나 연역적 사고방식은 성인 학습자는 유용하나 어린이에게 무의미할 수 있음.


4. Huxley & Ingram(1971)

  -제2언어 습득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는 각 학습자의 내면적 심리 언어적 과정상의 차이에 의해 결정됨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말인가? 정답은....

정답은 아이입니다. 

엄마표로 초등학생 영어 교육을 진행할 때 아이가 영어를 빨리 배울까요? 어른이 빨리 배울까요? 

어른은 논리적 사고 및 추상적 사고력이 발달해 있습니다. 어린아이는 편견없이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누가 더 빨리 배울까요? 영어를 학습으로 본다면 어른이 더 빨리 배운다고 생각합니다.

문장 구조를 파악한 후 암기하고, 이해하는 것은 어른이 더 훌륭하게 할 수 있지요. 

영어 문장을 한글로 해석하기 보다 영어 그 자체로 통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아이들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문법을 배우지 않았고,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의 연령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해봐야 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무엇이라고 말을 못하는 것이지요. 

단지, 영어를 조기에 학습한다면 학습에 빠르고 느리다는 개념에 상관없이 즐겁게 했으면 합니다. 

영어는 재미있고 유쾌하다는 인식만 남아 있다면, 우리 아이게 영어를 느리게 하더라도 꾸준히 할 수 있는 힘이 생성됩니다. 

부모님이 너무 서둘러 아이를 다그치고, 혼내면서 영어를 한다면 아이는 영어에 대해 부정적 감정이 쌓일 겁니다. 

10년을 꾸준히 공부해야 하는데, 영어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인다면 어떤 방법을 써도 실패할 것이 자명합니다.

조기교육에 관련한 이론적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이론적 지식이 학자마다 다를 때 공부의 나침반은 어디로 두어야 할까요?

아이에게 집중해보세요. 정답은 먼 곳에 있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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