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자녀교육 

아이들이 듣기 싫어하는 잔소리 5가지

 

 

1. 방치워라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생활공간을 정리하기 위해 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귀찮아합니다. 자녀가 방 청소하라는 말을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일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청소를 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방이 너무 어수선하여 어디서부터 청소를 시작해야 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방 치우라는 말이 싫어지게 되는 이유로 그들을 꾸짖거나 비판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는 이 말을 생활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으로 해석하여 이로 인한 죄책감, 부끄러움 등의 감정을 지닐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는 자신이 조절할 수 없다고 느낍니다. 그들의 생활공간과 관련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지시를 받게 됩니다. 이는 자녀가 느끼기에 자율성이 박탈당하는 것처럼 생각될 수 있습니다.

2. 미루지 말고 지금 바로 해. 

 

  "미루지 말고 바로 해"는 부모가 자녀에게 집중하여 일을 하도록 요구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아이는 스트레스와 좌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떤 일을 미루는 이유 중 하나는 과제가 어렵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거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아이들은 시간 관리 개념과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을 미루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미루는 또 다른 이유는 동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작업에 대한 관심 또는 아이들은 그 일을 중요하지 않거나 흥미롭지 않다고 여기기 때문에 집중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미루지 말라고 하면 아이들은 꾸중이나 비난을 받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 말을 자신의 시간 관리 능력과 일에 집중하는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으로 해석하여 이로 인해 죄책감, 부끄러움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왜 너는 형(동생)보나 못하니?, 너 친구 000이는 이렇게 한다더라.“

 

  이런 형태의 잔소리는 몇 가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잔소리를 듣는 아이는 부적절한 감정을 지니거나 낮은 자존감이 생깁니다. 비교하는 형제자매나 친구에 대한 원망을 불러일으켜 관계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갈 수 있는 속도로 자신만의 고유한 목표를 추구합니다. 아이들이 항상 다른 사람과 같다는 말을 듣는다면 자신만의 고유한 재능과 능력을 개발하도록 격려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비교하는 말은 가족이나 친구 집단에서 경쟁과 비교의 대상으로 만들게 됩니다. 이는 특정 관계 내에서 소외감과 고립감을 유발하기 때문에 관계에 해롭습니다.

 

 

 

 

4. 공부해라, 성적이 이게 뭐니?

 

  학업이나 성적으로 잔소리하는 것은 부모가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지 않거나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지속적으로 이야기할 때 아이는 성적과 학업에 대한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며, 이는 자녀가 학교에서 집중하고 잘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자녀는 자신이 평가 받는다고 느끼거나 부모가 자신을 자랑스러워하지 않는다고 느끼게 됩니다.

  부모는 아이가 성적에 관계없이 자신의 자녀가 세상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열정을 지닐 수 있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도록 돕고, 자녀가 성공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자녀가 자신의 교육에 책임을 지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5. 왜 이렇게 게을러

 

  이 말은 부모가 자녀에게 작업이나 책임을 완료하는 데 집중하기를 원할 때 사용하는 잔소리입니다. 이 표현의 의도는 아이들이 더 생산적이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격려하는 말이지만, 아이들의 동기 부여와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게으르다는 말을 들으면 목표를 달성할 능력이 없거나 충분하지 않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작업을 완료하거나 활동에 참여하려는 동기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항상 판단을 받거나 비판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가 어떤 일을 할 때 주도권을 행사하거나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부모는 사람마다 동기 부여와 에너지 수준이 다른 것을 인정하고 일부 어린이는 성공하기 위해 더 많은 지원과 지도가 필요할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게으르다고 꾸짖기보다는 아이와 대화를 나누고, 의욕이 부족한 이유를 이해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